목록/나의 생각

인간은 이야기이고 삶은 의미이다.

데라우스티오 2024. 3. 14. 21:21

우리는 타인 또는 자신이 누구인지
하나의 이야기가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으며
어떠한 일이 어떤 의미인지는 이야기의 끝이 어떻게 끝나는지에 따라 다르다.
삶의 의미 또한 하나의 연극에서 어떤 역할인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나는 누구인가?
이를 답하려면 역할과 이야기 그리고 의미가 있어야 한다.
나는 누구인지 스스로 말해봐야 아무도 그것을 믿지 않는다.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경험을 하였고 어떤 이야기를 가졌는지로
우리는 타인을, 그리고 자신을 이해한다.